국토교통부·각 정당에 전기택시 연료 보조금 도입 건의

구매보조금 축소에 충전 특례 할인도 폐지, 사업자 부담 커져

연료 보조금 지원되는 수소택시 처럼 전기택시도 지원 요청

[에너지플랫폼뉴스 김예나 기자]택시 업계의 전기차 도입이 빠르게 증가중인 가운데 관련 업계가 전기택시에도 연료 보조금 도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정부 그리고 22대 국회의원 총선을 앞둔 각 정당에 전달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정부는 친환경택시 보급 확대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개인과 법인을 포함한 전체 25만 여대의 택시 중 40%에 해당하는 10만대를 친환경차 특히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현재도 전기택시 보급은 빠르게 증가중이다.

전국개인택시연합회(회장 박권수)에 따르면 2020년 전체 개인택시 중 전기차 비중은 1.0%에 불과했는데 2021년에는 3.8%, 2022년 11.6%로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전체 16만 4,582대의 개인택시 중 16.8%에 해당되는 2만 7,660대가 전기차로 집계됐다.

반면 수소택시는 전체 개인택시의 0.05%에 불과한 89대에 그쳤다.

친환경 개인택시 중 전기차 비중이 수소차 대비 330배 높을 만큼 사업자 대부분이 전기택시를 선호하고 있는데 문제는 수소와 달리 충전용 전기에는 보조금이 지원되지 않아 택시 사업자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개인택시연합회는 친환경차 구매보조금 축소, 충전할인 특례 폐지에 따른 충전요금 인상 등의 영향으로 향후 개인택시의 전기택시 전환 추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충전요금 특례 할인이 적용되던 2020년 6월 이전에 비해 현재 충전 요금은 2배 넘게 상승하며 전기택시 사업자 부담이 커지고 있다.

사업용 수소는 연료 보조금 지급 근거가 마련돼 지원되고 있는데 택시 선호도가 높은 전기차에 대한 연료 보조금 지원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개인택시연합회는 ‘충전요금 인상에 따른 운송원가 상승 등을 감안해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사업용 전기연료에 대한 보조금 지급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정부와 각 정당에 전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개인택시연합회 관계자는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을 위해 개인택시사업자들이 선도적으로 전기택시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현재 kg당 3,700원의 연료 보조금이 지원되는 수소택시와 마찬가지로 전기택시에도 연료보조금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문해 정부가 어떤 방안을 제시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