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聯‧용달협회, 생계형 차주 부담완화 위한 총선 공약 제안

전기화물차 대당 2,000만원씩 지원…LPG화물차 지원은 사업 폐지

전기화물차 짧은 주행거리와 충전문제로 용달‧소상공인용 부적합

현대자동차 포터2 LPG 1톤 화물차.
현대자동차 포터2 LPG 1톤 화물차.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소상공인연합회와 전국개인소형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이하 용달협회)가 내달 10일 치러지는 총선에서 각 당의 공약으로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LPG화물차 구매 지원을 제안하고 나섰다.

또한 소형 전기화물차 구매시 구매보조금이 대당 2,000만원이 지원되는 반면 LPG 화물차 구매시에는 보조금이 없어 형평성 문제가 발생한다는 지적도 제기했다.

소상공인연합회와 용달협회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19년부터 1톤 소형화물차의 저공해화를 목적으로 ‘경유차를 폐차 후 LPG화물차 신차 구입 시 보조금(국비50%+지방비50%)지원 사업’을 추진해 대당 200만원씩 5,000대를 시작으로 2021년에는 2만대까지 확대했다.

LPG화물차의 구매 수혜자 대부분이 용달사업자 등 소상공인으로, 노후 경유차 폐차로 대기질 개선효과와 소상공인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LPG화물차 신차구입 보조금을 지원해온 것이다.

하지만 환경부는 지난 2022년 대당 100만원에 1만5000대 지원으로 대폭 축소했고, 2023년에는 대당 50만원씩 1만대 지원으로 축소하더니 올해는 아예 지원사업을 폐지했다.

경유화물차를 대체할 전기화물차가 본격적으로 출시되면서 보조금을 전기화물차 구매비용 지원으로 전환, 올해 전기화물차 보조금 예산을 대당 2,000만원씩 약 6만대 지원을 목표로 예산 6,300억원을 지원키로 한 것이다.

하지만 전기화물차는 짧은 주행거리(211km)와 충전문제 등으로 중·장거리 운행이 불가능해 용달ㆍ소상공인용 화물차로는 부적합 하다는 것이 용달협회측 주장이다.

더욱이 경유 트럭을 대체할 LPG 터보엔진을 장착한 신형 LPG화물차가 지난해 12월부터 신규 출시됐지만 차량 가격이 기존 경유트럭 대비 200만원 이상 높게 판매되고 있다.

LPG화물차 구매 보조금 폐지와 신형 LPG트럭 가격 상승, 경유화물차 단종으로 용달 사업자나 소상공인들은 LPG화물차 구매가 불가피해 LPG화물차 구매 비용 부담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소상공인연합회와 용달협회는 소상공인·자영업자·용달 등 생계형 차주의 친환경 LPG화물차 신차 구매 시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LPG화물차 구매비용 지원을 공약으로 내걸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