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부터 시범운행… 연구용역 진행하며 모니터링
이탈리아 LNG 트럭 수입 추진, 현재 인증 검토 중
대도시 PM10 배출기여도, 도로이동 오염원이 32%

▲ 지난해 APGC 전시장에 선을 보인 타타대우상용차의 'LNG 화물차'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지난 2008년 추진됐다가 기술력 및 인프라 확보 미비로 중단됐던 LNG 화물차가 10여년만에 다시 시동을 건다.

이번에는 혼소차가 아닌 타타대우에서 개발한 ‘LNG 완성차’로 달린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이탈리아 LNG 트럭 수입도 동시 추진된다.

17일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에 따르면 타타대우에서 개발한 400마력 이상의 LNG 화물차는 현재 교통안전공단의 안전검사 과정에 있으며, 8월부터 본격적인 시범운행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내주 환경부에서 관련 연구용역 공고가 진행될 예정으로 약 8개월간의 연구기간 동안 시범운행을 진행하며,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이후 환경부는 사업 타당성 평가를 실시해 구체적 사업 규모 및 계획을 확정하게 된다.

특히 협회는 이와 별도로 글로벌 상용차 업체 이탈리아의 이베코(IVECO) LNG 트럭의 수입도 추진 중이다.

현재 해외에서 운행 중인 460마력의 트럭을 국내에 들여오는 방안을 두고 이베코측과 협의 중에 있으며, 관련 절차들을 검토 중이다.

협회 관계자는 “국내 LNG 트럭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용기나 밸브 등 관련 부품인증, 고압가스안전관리법 등 국내 인증 절차를 꼼꼼히 따져야 한다”며 “타타대우에서 개발한 차량과 별도로 이미 검증된 해외 LNG 트럭을 수입해 보급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내에서 한번 실패했던 LNG 화물차 전환 사업이 다시 고개를 든건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모아지면서 부터이다.

 

특히 대도시의 미세먼지(PM10) 배출기여도 중 도로이동 오염원이 가장 큰 32%를 차지하고, 그 중 경유 화물자동차가 63%의 압도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정부는 간과할 수 없었던 것.

결국 정부는 도로이동 오염원 제거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선 ‘LNG 화물차 전환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사업계획을 처음부터 다시 수립한 것이다.

다만 업계는 LNG 화물차 사업이 안정적 궤도에 올라서기 위해선 충전 인프라에 대한 정부 주도의 선투자가 전제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업계 관계자는 “사업 초기에 일정 충전 인프라가 갖춰져야 민간에서의 투자도 따라올 것으로 보고, 전기나 수소 충전소 정책과 같이 정부 주도의 적극적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협회 관계자는 “가스공사가 선도해 소규모 LNG 충전소를 설치한다는 구상으로 이와 함께 정부의 보급지원제도 마련과 구매‧유가 보조금 도입도 끌어낼 계획”이라며 “2021년부터는  LNG 화물차 양산과 차종의 다양화, 충전사업 확대 등 민간주도의 자생적 시장 형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