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핵심기자재 지원 기반구축사업 선정
2022년까지 315억원 투입, 성능시험설비 구축

▲ LNG 벙커링 선박 모습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국제해사기구의 선박 배출가스 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 각국이 LNG벙커링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LNG벙커링 클러스터 구축’이 본격 추진된다.

경남도는 어려움을 겪는 도내 조선산업의 위기극복과 새로운 성장동력 마련을 위해 지난해 3월 14일 신청한 ‘LNG벙커링 핵심기자재 지원 기반구축사업’이 산업부의 지역산업 거점기관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2018년부터 5년간 국비 100억원 등 총 315억원을 투입해 LNG벙커링 이송시스템 성능인증․평가 시험설비, 설계 엔지니어링 및 기업 맞춤형 기술개발 지원, 국제표준화 및 인증체계 등을 구축하는 것이다.

고성군 동해면에 약 3만㎡ 규모로 2022년까지 LNG벙커링 기자재 성능시험설비를 구축하고, 기반조성을 위한 토목 및 건축공사 등 113억원, LNG벙커링 이송시스템 단품 및 모듈․패키지 성능시험 장비 및 설비 184억원, 설계 엔지니어링․인력양성 등에 18억원 등 총 315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북유럽에서 인증설비 구축 운영 경험이 있는 네덜란드 TNO(국영응용과학연구소)와 국제 기술협력을 통해 국내 LNG관련 기업에서 생산한 기자재의 성능인증에 대한 신뢰를 확보해 사업화 및 판로 지원으로 LNG벙커링 핵심기자재의 국산화율도 높일 계획이다.

도는 이번 거점사업으로 선정된 ‘LNG벙커링 핵심기자재 지원 기반구축사업’을 통해 미래 신성장 분야로 각광 받는 LNG연료선박 및 LNG벙커링산업에 대응함으로써 LNG관련 기자재의 국산화 촉진으로 2025년까지 6조5000억원 규모의 경제유발효과와 2만4000여명의 고용 창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경남은 국내 최대의 조선산업 밀집지역으로 대형조선 빅2를 비롯한 중형조선소 및 1273개 조선기자재업체가 밀집돼 있어 LNG벙커링 기반구축에 최적의 입지조건을 가지고 있다.

또한 LNG수급을 위한 통영LNG인수기지가 도내에 위치하고 있고, LNG선박 공급 수요처인 부산신항이 근거리에 있어 해상을 통한 대량 운송의 우수한 접근성과 더불어 대형 LNG벙커링 기자재의 해상운송 용이성에 대한 장점도 갖추고 있다.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조선해양산업 위기극복과 미래 신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이번에 선정된 ‘LNG벙커링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시작으로 경남을 LNG벙커링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제해사기구(IMO)의 세계 전해역 운행 선박에 대한 배출가스 규제가 2020년부터 강화될 예정이라 기존 선박 연료(벙커C유 등)의 대체 연료로 LNG 사용이 대두되고 있어 노르웨이선급 등 국제 조선해운 전문기관은 LNG벙커링 선박시장이 향후 2025년까지 31조 원 규모로 형성되는 등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세계 각국은 LNG연료추진선 및 LNG벙커링 시장 선점을 위해 관련 시설구축에 투자를 확대하는 등 치열한 경쟁을 전개하고 있지만 국내는 아직까지 관련 기자재에 대한 성능인증 설비가 부족하고 국제 표준화 및 인증체계도 갖추지 못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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