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용·공공 건축물 PC 시스템 개발 사업 추진

 ▲ 예스코 구자철 회장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예스코(회장 구자철)의 자회사인 한성PC건설(대표이사 장균식)은 지난 19일 미국 CEG와 PC (Precast Concrete) 설계 엔지니어링 분야 공동개발을 위한 MOU 체결식을 갖고 향후 협력을 약속했다.

CEG는 미국에서 1966년 설립 된 PC 설계 엔지니어링 및 컨설팅 전문회사이다. 현재 미국PC협회 최우수 엔지니어링 수상자이며, 미국 시카고에 본사 및 4개 지부(캘리포니아, 뉴멕시코, 달라스, 플로리다), 해외 3개 지사(이스탄불, 마닐라, 칸쿤)에 지사를 보유하고 있다.

CEG는 최근 성장하고 있는 한국 PC 시장의 진출을 위한 첫 발걸음을 한성PC건설과 함께 내딛게 된 것이다.

한성PC건설은 1971년 대한주택공사와 일본 대성건설㈜과의 합작투자로 한성프리훼브㈜를 설립해 국내 최초 PC공법을 통해 10만 세대가 넘는 주택을 공급해왔으며, 2009년 LS그룹으로 편입된 국내 최대 PC전문 회사이다.

경기도 판교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으며, 충남 아산 영인면 및 충북 음성 감곡면에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화 슬라브 생산 라인 등 각각 5만평에 PC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PC(Precast Concrete)는 공장에서 ‘사전 제작된 콘크리트 부재’를 현장에서 설치하는 공법으로 일반적인 Concrete는 현장에서 형틀을 설치하고, 타설해 양생하는 방식인 반면 Precast Concrete는 현장이 아닌 공장 내 고정시설에서 제작돼 대량생산, 균일한 품질, 높은 내구성 등의 이점을 갖는다.

이날 협약으로 양 사는 ▲주택용 및 공공 건축물 PC 시스템의 개발 사업(테라스 하우스, 모듈러주택) ▲기타 국내 프로젝트의 첨단 설계 기법 협력(All-PC 건물 지하 및 지상 구조 설계) ▲최첨단 토목 PC 공법 개발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갈 예정이다. 
 

▲ 한성PC건설의 자동화 성형 라인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