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정보 신속전파 및 긴급복구 체계 주문
기습폭우 지역 임시 전기사용 토록 조치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최근 집중호우로 청주지역에 동시다발적인 정전이 발생하는 등 정전이 자주 발생하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점검에 나섰다.

산업부 김학도 에너지자원실장은 27일 한전 15개 지역본부장을 소집하여 최근에 발생하는 정전사고의 원인 및 복구체계를 점검했다.

김 실장은 국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전정보를 신속히 전파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춰 정전복구에 최선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한전은 최근 정전사고의 주된 원인은 충청, 경기 지역에 내린 기습폭우로 건물이 침수되면서 발생한 경우가 많았다고 밝혔다.

이에 수용가 설비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설비점검 및 교체를 지원하고, 발전차 등을 동원해 임시 전기사용을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특히 파급력이 큰 변전소 정전 등은 즉시 전파하고, 정전피해 지역 주민들에게 정전상황을 신속하게 알릴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김학도 실장은 “올해 여름철 전력수급 자체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며 “풍수해 등 불가피한 외부요인에 의한 정전은 전 직원이 현장에 출동하여 복구를 지원하고, 평상시에도 한전 설비만큼은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산업부와 한전, 전력거래소 등 전력유관기관은 지난 10일부터 9월 8일까지 ‘전력수급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전력수급상황 및 정전대응을 특별관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