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에너지 기준 변경*PRS 제도 개선 노력 등 주문
‘한국바이오연료포럼 2017년 상반기 심포지엄’ 개최

▲ 한국바이오연료포럼(대표 장호남)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16일 ‘2017년도 상반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지앤이타임즈 배유리 기자]“우리나라의 현 경제구조를 감안할 때 온실가스 감축 여력이 낮아 목표 달성의 비용 부담이 높을 것이기 때문에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체계적인 이행정책 추진 필요해”(에너지경제연구원 임재규 박사)

“지난 2015년 파리협약을 계기로 현재 세계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저탄소에너지 시스템으로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우리나라도 온실가스 저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국가로 참여해 국가정책 목표인 INDC(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37% 달성을 위한 전략을 준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산업통상자원 R&D 전략기획단 박진호 MD)

한국바이오연료포럼(대표 장호남)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16일 ‘2017년도 상반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바이오연료포럼이 주최하고 (재)차세대바이오매스연구단, C1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유기성폐자원 에너지화 사업단, 해조류바이오매스사업단, ㈜창해에탄올, (사)한국청정기술학회가 후원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국가 온실가스 저감 정책 현황과 전망 ▲국내 에너지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바이오연료의 탄소 배출권 시장 진출 현황과 전망 등이 논의됐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임재규 박사는 ‘국가 온실가스 저감 정책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연설했다.

임 박사에 따르면 미세먼지, 황사 등의 영향으로 국민이 체감하는 대기환경 오염도가 심각해 청정에너지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돼야 한다.

그는 국내외 에너지·기후변화정책 환경변화는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의 보완 및 해외감축분의 하향 조정 그리고 배출권거래제의 고도화 등을 통해 국가 온실 가스 감축정책이 추진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의 핵심 옵션인 신재생 에너지를 신 기후체제 하의 미래 저탄소 에너지 시스템 구축의 중심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전기요금 상승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임 박사는 “이를 위해 주민참여 사업 확대, 신재생 에너지 기준 변경, PRS제도 개선 등의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 R&D 전략기획단 박진호 MD는 새 정부의 6대 에너지 정책공약을 설명했다.

새정부 6대 에너지 정책은 ▲원전제로 ▲청정에너지개발 ▲전력생산에서 신재생에너지 확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에너지 생태계 구축 ▲ 친환경 에너지 세제 정비 ▲에너지소비 산업구조 개선 등이다.

박 MD는 “1차에너지 약 95%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최종에너지 소비량의 60%이상을 산업 활동에 쓰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저탄소에너지 시스템으로 전환이 쉬운 과제는 아니다”며 “국내에너지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분석을 통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향후 수립될 에너지 수급관련 정책에 따라 미래의 에너지 수요구조와 온실가스 배출량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편 바이오연료포럼은 2016년 7월 발족 이후 신 기후체제의 출범, 신재생에너지와 바이오연료의 미래, 미세먼지를 해결할 석유대체 바이오연료의 역할 등 사회적인 이슈에 대해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