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남해 IGCC 발전사업 공동개발 MOU' 체결

▲ 지난 28일 동서발전은 남해군 국민체육센터 다목적홀에서 '남해 IGCC 발전사업 공동개발 MOU'를 체결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한국동서발전이 남해에 IGCC 발전소 건설을 추진한다.

경상남도 남해군 서면 중현리 일원에 설비용량 400MW급(송전단 기준) 발전소 건설을 목표로 추진된다.

IGSS(Inter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 석탄가스화 복합발전)은 석탄을 고온, 고압 아래에서 가스화해 일산화탄소, 수소가 주성분인 합성가스를 제조·정제한 후 가스터빈 및 증기터빈을 구동하는 친환경 발전기술이다.

기존 석탄화력 발전방식에 비해 발전효율이 높고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먼지 등의 대기환경 오염물질 발생량이 매우 적다.

향후 이산화탄소 포집설비와 연계될 경우 기존 석탄 화력보다 적은 비용으로 온실가스 포집이 가능하고 화학연료 생산·석탄액화·합성 천연가스 생산 등 적용분야가 다양한 기술적인 특성도 지니고 있다.

지난 28일 동서발전은 남해군 국민체육센터 다목적홀에서 남해 IGCC 발전사업 상호협력과 공동개발을 위한 '남해 IGCC 발전사업 공동개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경상남도와 남해군은 인허가 및 사업지원 등 사업전반에 대해 행정지원을 하며 한국전력공사, 한국동서발전, 포스코건설, 두산중공업은 사업타당성 조사 공동수행을 시작으로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동서발전 김용진 사장은 “IGCC사업은 우리나라의 안정적인 에너지 수급과 이산화탄소 저감에 기여할 수 있는 고효율 청정 발전기술이다”라며 “청정 친환경 지역인 남해군의 환경보존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