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육성단 2차 협의회
패키지형 시범사업 및 세제 지원 방안 논의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정부가 민간은 물론 공공부문에도 LNG 추진선을 도입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업계와 세제지원 방안을 비롯해 구체적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선박의 도입부터 벙커링 서비스까지 아우르는 ‘패키지형 사업’이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내달 관계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LNG 추진선 지원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27일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를 위해 구성한 민·관 합동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육성단’ 제2차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는 해수부, 산업부 및 26개 관련 기관이 참석해 LNG 추진선박 도입 활성화방안을 중점 논의했다.

‘LNG 육성단’은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배출가스 규제 강화 결정에 따라 청정 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선박 수요가 급증할 것에 대비해 올해 1월 10일 결성됐으며 LNG 벙커링(연료공급) 허브 구축, LNG 추진선박 건조․운용 등 연관 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을 목표로 한다.

지난 제1차 협의회에는 해수부, 산업부 등 정부부처와 16개 관련기관이 참석해 올해 세부 추진계획을 점검했으며, 관련 산업의 국내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LNG 추진선 도입 지원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는 논의가 이뤄졌다.

이번 2차 협의회에서는 1차 논의를 바탕으로 ▲민간부문 LNG 도입 지원을 위한 패키지형 시범사업 추진방안 ▲공공부문 LNG 추진선 도입 방향 ▲관련 세제지원 방안 ▲중소 기자재 업체 등 업계 건의사항 등 LNG 추진선 도입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정부, 화주‧선주, 연구기관, 금융기관, 관련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선박의 도입-건조-운항서비스(벙커링 등) 등 선박 전주기를 지원하는 패키지형 시범사업과 관련, 세부 추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관계 기관의 의견을 수렴했다.

정부는 이번 협의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5월 중 관계기관 간 업무협약을 체결해  조속한 시일 내에 시범사업이 가동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관공선 등 공공부문 선박을 LNG 추진선화하기 위한 정책 목표를 설정하고 대상 선박 선정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도 진행했다.

정부는 이번 논의를 시작으로 공공부문의 LNG 추진선화를 본격화해 국내 LNG 추진선 관련 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 공공부문의 선도적 역할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해수부 윤학배 차관은 “세계 각국에서 LNG 추진선박에 대한 발주가 이어지는 등 LNG 추진선 도입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국제 추세에 뒤처지지 않도록 산‧학‧연‧관이 지혜를 모아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마련․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수부는 매 분기 ‘LNG 육성단’ 협의회를 개최해 올해 중 국내 LNG 벙커링 인프라 적정입지 선정 계획, 국내 LNG 벙커링 서비스 경쟁력 강화 방안 등 LNG 추진선박 관련 핵심 사안들을 다룰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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