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신청 3주만에 1200대…전년 대비 4배 빨라
세종 등 72곳 지자체 중 33곳서 신청 조기 마감
환경부, 수요 높은 지자체에 보조금 추가 배정할 것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올해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가 3주만에 1200대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배 늘어난 수치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접수와 동시에 신청이 마감되기도 했으며, 보조금 신청을 위해 밤을 샌 시민들도 있었다.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지난 1월 25일부터 시작한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가 접수 3주만에 1200대를 넘어섰으며 지방자치단체 72곳 중 세종특별자치시, 광주광역시, 전주시, 춘천시, 청주시 등 33곳에서 접수가 마감됐다고 밝혔다.

접수가 마감된 33곳 중 27곳은 올해부터 전기차 보급 사업을 처음 시작한 지자체로 신규 보급지역의 전기차 구매열기가 뜨거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주시는 보조금 신청을 위해 70여명의 시민들이 밤새 줄을 섰고, 세종시와 용인시는 보조금 접수 시작과 동시에 신청이 마감되는 등 전기차 구매신청이 급증했다.

올해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는 지난해에 비해 4배 많은 1200대를 초과했다. 지난해의 경우 2월 말까지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가 300여대에 불과했다.

 

◆ 지방 보조금 증가에 폭발적 반응

올해 전기차 보급 속도가 빨라진 것은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의 수와 지방 보조금 금액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국고 1400만원, 지방 보조금 300∼1200만 원이며 보조금을 지원받으면 지자체 별로 1400만원에서 2300만원(아이오닉 기본사양 기준, 취득세 제외)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다.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는 지난해 31곳에서 올해 101곳으로 3배 이상 증가했고, 지자체별 지방 보조금 단가도 지난해 평균 430만원에서 올해 545만원으로 115만원 증가했다.

이번에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마감된 33곳의 지자체의 지방 보조금 단가는 평균 591만원으로 전국 평균인 545만원보다 약 46만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충전요금 인하, 충전인프라 확충, 주차료 감면 등 인센티브 강화로 전기차 운행 여건이 개선되고 있는 점도 전기차 보조금 신청속도가 빨라진 주요 원인으로 판단하고 있다.

환경부는 올해 1월부터 kWh당 313.1원이던 급속충전요금을 173.8원으로 44% 인하하고, 그린카드 사용 시 50% 추가할인 혜택을 부여해 전기차 충전요금 부담을 대폭 완화했다.

올해 말까지 산업부 등과 협력해 충전기 1만기 이상을 추가, 2만여기의 충전인프라를 구축해 충전기 부족 문제를 적극 해소할 예정이다.

특히 비상 충전에 필요한 급속충전기 2600여기를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 전국 대형마트 등에 구축하고, 집 또는 직장에서의 충전에 필요한 완속충전기 2만여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 올해 보급목표 1만4000대 조기달성 기대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위한 인프라 구축은 산업부가 컨트롤 한다. 산업부는 대형마트나 영화관에 충전소를 구축, 주차 중 전기차를 충전하며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몰링(Malling) 충전’을 본격화 할 계획이다.

전기차는 5분내 정차 충전이 가능한 내연차와 달리, 수십분의 충전시간이 소요되는 ‘주차충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기차 이용자들에게 충전시간을 활용한 다양한 액티비티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전기차 인프라 확충의 또 다른 성공 요소이다.

이러한 몰링 충전소는 전기차 이용자들이 충전시간을 활용해 각종 액티비티를 할 수 있게 함은 물론 전기차 이용자들 중 합리적이지만 구매력이 높은 소비자가 많다는 점에서 해당 멀티플렉스 입점업체들의 매출 신장에도 기여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부는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마감된 지방자치단체와 전기차 보급 사업을 실시하지 않는 지자체에 전기차를 추가 보급할 수 있도록 예산을 추가로 편성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요청했다.

지자체의 추가예산 확보 계획 및 올해 3월까지의 전기차 보급실적을 토대로 4월 중에 지방자치단체별 국고보조금 예산을 재조정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전기차 보급실적이 우수하고 수요가 많은 지역에 보조금을 우선 편성해 전기차를 구매하고 싶어도 구매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도다.

환경부 이형섭 청정대기기획T/F 팀장은 “올해부터는 전기차 보조금 예산을 탄력적으로 운용할 것”이라며 “전기차 수요가 많은 지자체에 국고보조금 예산을 추가로 배정하고 급속충전기 설치도 늘려 올해 보급목표인 1만4000대를 조기에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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