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버스 운행 시 연료비 경제성 아직 높아
준공영제 이외 지역 친환경차 의무구매 추진 필요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지난해 정부의 ‘6.3 미세먼지관리 특별 대책’ 발표 이후에도 경유버스 증가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에 따르면 2016년 6월부터 10월까지 5개월간 경유버스가 442대 증가한 반면 CNG 버스는 352대가 감소했다.

특히 준공영제 이외지역에서 2015년에 경유버스 598대가 증가했으며, 2016년 10월 기준 624대가 증가했다. 이는 준공영제 이외지역의 대․폐차 물량의 약 60%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에서는 경유버스에 대한 유가보조금 지급으로 버스사업자 입장에서 CNG 버스 보다는 경유버스 운행 시 연료비 경제성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따라서 지난해 국회에서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으로 천연가스 유가보조금 지급 근거를 마련했고, 최근 국제유가의 상승에 따라 천연가스의 상대적 연료비 경제성 확보가 예상됨에 따라 경유버스의 증가추이가 주춤할 것으로 예상된다.

천연가스차량협회 관계자는 “경유버스로의 전환이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준공영제 이외지역의 경우 시․도 조례제정을 통해 대중교통 부문의 친환경자동차 의무구매 제도화 추진으로 경유버스 보급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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