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한 전력시장 불구 민간 도매발전사는 경영난 지속
석탄은 1년전 대비 5배․원전은 3배 상승, 민간은 외면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누진세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한전이 전기도매가 폭락으로 인한 과도한 영업이익을 한전의 발전 자회사들에게 나눠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국내 전력도매시장은 매일 입찰하는 경쟁시장(CBP, Cost Based Pool)임에도 불구하고 전력당국은 ‘정산조정계수’를 통해 발전자회사들의 시장 위험(전기도매가 하락 등)을 보전해주는 반면 같은 전기 도매사업자들인 민간발전회사들은 시장 위험에 그대로 노출돼 있어 전력도매시장이 불공정하다는 불만이 민간 LNG 발전업계에서 터져나오고 있다.

▲ 오성 LNG 발전소.

◆ 발전사 이익 몰아주기 꼼수인가

한전의 상반기 잠정 실적 공시(8월4일)에 따르면 매출액은 제자리 걸음을 기록한 반면 영업이익은 큰 증가를 보였다.

올해 전력 공기업의 영업이익은 발전 자회사들이 분리된 2002년 이후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전 포함 7대 전력공기업의 상반기 매출은 39조6606억원, 영업이익 4조2311억원이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5%나 증가했다.

이처럼 전력공기업의 이익이 폭등한 것은 국제유가를 비롯한 연료비 하락도 원인이지만 한전이 발전 자회사 전력을 구매할 때 적용하는 정산조정계수를 높게 조정함으로써 발전 자회사들의 영업이익을 크게 증가시켰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한전의 가장 큰 비용인 전기도매가격(SMP)이 지난해 상반기 대비 약 28%나 하락했음에도 한전의 올상반기 전력거래 금액과 지난해 상반기 전력거래 금액을 비교해 보면 전력거래 금액은 -0.8%(1591 억원) 밖에 줄지 않았다.

이는 한전이 발전자회사들에게 정산해 주는 비용을 크게 올려주면서 발생한 결과이다.

결국 한전이 전기 판매 부문의 수익을 크게 늘리지 않고 대신 한전 발전자회사 쪽으로 전가함으로써 누진세를 포함한 전기요금 인하 여론을 회피하고 민간발전 사업자들의 경영난도 외면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이다.

LNG 발전업계 관계자는 “한전의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3조6000억원인데 이중 원전․화력부문의 비중이 78%인 3.37조원에 달하는 것을 정산비용 인상을 통해 자회사들에 이익을 몰아준 형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동일한 전력시장에서 함께 경쟁중인 민간 도매발전사들이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한국의 전력도매시장 구조에 큰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 발전자회사에 당기순이익 배분 용도 전락

 ▲ 정산조정계수 변화 추이(출처 : 산업부 산하 비용평가위원회 결과 보고)

정산조정계수는 정부가 석탄․원자력 등 기저발전 부문의 초과 이윤을 흡수하고, 전력구매단가를 낮춤으로써 궁극적으로 전기료의 인상을 억제하기 위해, 2008년 5월 한전과 발전자회사간 전력거래에 도입됐다.

하지만 정산조정계수가 본래 취지와는 달리 한전 또는 한전자회사에게 이익을 몰아주는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발전자회사 5개의 석탄발전에 대한 평균 정산조정계수를 살펴보면 2015년 1월 이전에는 0.1310이었지만 2015년 1월에 0.1936으로 48% 상승했으며 같은 해 7월에는 0.5401, 올 1월에 들어서는 0.6946을 기록하면서 올해 석탄에 대한 정산조정계수는 2015년 1월 이전에 비해 5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곧 정부가 석탄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기에 대해 과거보다 더 많은 금액을 주고 있다는 것으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인 석탄발전을 줄이겠다고 발표(7월 6일)까지 해놓고서는 뒤로는 석탄발전을 지원해 온 격이다.

원자력발전에 대한 정산조정계수의 경우도 2015년 1월 이전에는 0.2392였지만 올해 1월에는 0.7191을 기록하면서 3배 이상 높아졌다.

국회예산정책처도 지난 7월에 발간된 ‘2015 회계연도 공공기관 결산평가 보고서를 통해 현행 정산조정계수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한 바 있다.

국회예산정책처는 보고서에서 정부가 정산조정계수를 의도적으로 높여옴에 따라 최근 몇 년간 발전원가 상승분보다 정산단가 상승분이 커져 발전공기업들이 더 많은 이익을 얻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현행 정산조정계수가 발전원가를 고려하지 않은 채 한국전력에서 과도하게 발생한 당기순이익을 발전자회사들에게 배분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문제점을 시정하기 위해 계약시장의 도입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