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국 71개 아파트 주차장에 식별장치 설치
충전 시간 길지만 요금 낮아, RFID 태그 설치는 확대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환경부가 KT, 파워큐브와 협력해 서울 20곳, 대구 16곳 등 전국 71곳의 아파트 주차장 전기콘센트에 전기차 충전 식별장치(RFID 태그) 1202개를 설치했다.

이곳에서는 25일부터 전기차 충전이 가능하다.

식별장치가 부착된 전기콘센트에서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전용 이동형 충전기가 필요하다.

전기차 신규 구매자는 국가에서 이동형 충전기를 무료로 제공받고 있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기존 전기차 소유자는 필요할 경우 전용 이동형 충전기를 구매해 사용하면 되는데 약 80만원 내외의 비용이 소요된다.

하지만 전기콘센트를 이용한 충전 시간은 8~9시간(3kW)이 걸려 급속충전기 20~30분(50kW), 완속충전기 4~5시간(7kW) 보다 긴 편이라는 단점을 감수해야 한다.

전기콘센트 충전요금은 한국전력이 고시한 가정용과 별도로 책정된 저렴한 전기차 전용 충전요금을 매월 부과받게 되는데 주행거리가 62km인 전기차의 경우, 식별장치가 부착된 전기콘센트를 사용하면 급속충전기 요금인 3881원의 32% 수준인 1240원의 전기요금을 내게 된다.

연비 5km/kWh인 전기차를 기준으로 급속충전기 전기요금인 313원/kWh, 이동형 충전기 전기요금인 100원/kmh를 기준으로 산정한 요금과 비교해 상당 수준 저렴한 것.

전기차 소유자의 경우 전기차 충전 식별장치가 부착된 건물이면 집이나 직장, 출장지, 약속장소 등 어디서든 충전이 가능하다.

식별장치는 그간 KT, 파워큐브에서 입주자 대표회의 협의를 거쳐 아파트 주차장에 무료로 설치했는데 올해 12월부터는 관련 법령을 개정해 입주자 대표 동의 없이 관리소장의 동의만으로 설치가 가능해질 예정이다.

한편 환경부는 현재 71곳의 전기차 충전 식별장치를 2020년까지 1만곳(RFID 태그 14만개)으로 늘려 전기차 이용자의 편리성을 높여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